-
유니티 에셋 로그 뷰어로 빌드시 로그 확인하기 / Unity Asset Log Viewer Check Log at Build Time유니티 2023. 9. 21. 14:43
사용 이유
보통같은 경우는 유니티 에디터에서는 콘솔의 로그로 확인해 디버깅합니다.
하지만 실제 빌드된 환경에 올려보았을 때도 로그를 확인하기 위해 이 에셋을 사용합니다.
빌드된 PC와 모바일에서도 유니티 에디터 Console 로그를 똑같이 볼수 있습니다.
로그 뷰어 (Log Viewer) 무료 에셋을 에셋스토어에서 다운받고 임포트합니다.
로그 뷰어 셋팅
Reporter탭 - Create를 눌러 씬에 Reporter를 생성합니다.
Num of Circle To Show의 숫자를 조정해 마우스를 몇바퀴 그리면 나타날건지 적어줍니다.
보통 2~5가 적당한 거 같습니다.
using UnityEngine; 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 { void Update() { print(Time.time); } }
테스트로 매 프레임마다 시간을 로그로 남기겠습니다.
print는 MonoBehaviour이 있는 클래스에서 사용가능하며 Debug.Log와 같아 간단해서 전 자주 애용합니다.
Debug.LogWarning으로 경고를, Debug.LogError로 에러를 표시가능합니다.
플레이해서 게임뷰에서 마우스를 꾹 누른채 원을 몇바퀴 그려주면 나타납니다.
이때 게임 실행을 빨리하는 Edit - Project Settings - Editor - Enter Play Mode Options을 체크해제해야 정상으로 작동합니다.
빗자루 모양은 로그를 깨끗이 합니다.
줄어드는 화살표 모양은 같은 로그를 묶습니다.
Console 창의 Collapse입니다.
톱니바퀴를 눌러 맨 아래에서 UI의 사이즈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.
UI가 커졌다면 위의 메뉴를 드래그 할 수 있어서 가장 왼쪽으로 드래그 후 X를 눌러 닫으실 수 있습니다.
각종 에러도 뜨기 때문에 에디터에서는 로그를 클릭해 상세로그에 몇번째 줄에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.
하지만 빌드가 되면 로그는 나오지만 상세 줄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은 살짝 아쉽습니다.
한글 깨짐 현상 해결
Repoter.cs 스크립트를 열고 SaveLogsToDevice 함수의
File.WriteAllLines(filePath, fileContentsList.ToArray(), System.Text.Encoding.UTF8);
으로 바꿔주시면 바로 해결됩니다.
무료로 빌드시에도 콘솔 로그를 볼 수 있는 좋은 에셋이라 소개드렸습니다.
'유니티' 카테고리의 다른 글